안녕하세요 소공녀입니다:)
오늘은 친근한 디자인의 대명사 '알바 알토'의 가구들과 소품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암체어, 스툴과 같은 의자들의 원조가 누군지 알고 계셨나요? 사실, 가구를 사용하게 되면 그 가구의 디자인, 편리함을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가구를 디자인한 디자이너를 알게 된다면 지식은 더불어 배가 된다는 사실! 같이 알아봅시다^^
알바 알토 Alvar Aalto
현대건축의 거장 알바 알토는 핀란드 지폐에 등장하며 '핀란드인이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핀란드인'에 뽑힙니다.
그는 1898년 2월 3일 핀란드에서 출생하였고 르 꼬르뷔지에, 미스 반 데어 로에 등과 함께 현대건축의 거장으로 뽑히는 인물입니다. 알바 알토는 다양한 건축물과 더불어 가구에도 관심을 가졌고, 1929년부터 가구를 디자인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으로 손꼽히는 파이미오 암체어와 스툴 체어, 그리고 샤보이 꽃병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파이미오 암체어
designed by Alvar Aalto
알바 알토의 가구 디자인 중 대표적으로 파이미오 암체어가 있습니다. 알바 알토는 가구 디자인으로 나무를 주재료로 사용했습니다. 의자의 목적은 자작나무 벤딩 기법을 이용한 치료용 안락의자였다고 합니다. 나무 재료의 특성상 심리적 안정감과 자연친화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치료용 안락의자의 목적에 부합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알바 알토의 건축, 가구 디자인 스타일은 나무를 주재료로 사용하며 직선이 거의 없는 곡면 형태를 주로 사용하였습니다. 단순 명료한 색과 나무 재질의 의자는 어느 곳에서 나 잘 어울릴 법한 의자로 생각됩니다.
스툴 체어
designed by Alvar Aalto
알바 알토의 가구를 대표하는 또 다른 의자 "스툴 체어"입니다. 자작나무에 접착제를 넣어 휘어지게 만든 다리 모양과 위의 상판판이 어우러진 스툴 체어는 현재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가구 중 하나입니다. 손잡이가 없고 이동성이 편리하며 간단한 형태를 하고 있는 만큼 대량생산이 가능하여 가격 부담도 적다고 합니다. 또한 대량으로 쌓아서 보관할 수 있는 특징을 가져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하는 가구입니다. 시중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인테리어 용도로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샤보이 꽃병
designed by Alvar Aalto
샤보이 꽃병은 앱솔루트 보드카 광고에 나온 도시 시리즈 중 헬싱키 편을 대표하여 나온 꽃병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들이 놀랐던 점은 보통 앱솔루트 광고의 도시 시리즈는 그 나라의 특색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사물을 광고에 내보내는데 이 샤보이 꽃병이 헬싱키를 대표해도 손색이 없었다는 점입니다. 그저 꽃병일 뿐인데 어떻게 나라의 이미지를 대표하지?라는 의문을 품은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꽃병의 유래를 알고 나면 충분히 이해가 될 것입니다. 일단, 핀란드는 민족주의 성향이 강한 예술가들을 많이 배출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알바 알토도 핀란드를 대표하는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입니다. 그의 디자인 특징 중 가장 중요한 점은 곡선입니다. 곡선은 위에 언급했던 가구들에도 나타나며 이 꽃병에도 나타납니다. 그가 곡선, 즉 유기적인 선을 특징으로 가지게 된 계기는 핀란드의 자연환경으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핀란드의 많은 호수들과 해안선에 영감을 받은 알바 알토는 곡선을 자신의 작품에 드러냈습니다.
샤보이 꽃병은 1937년 파리 세계 페어에서 글라스 디자인 부문 최고상을 수상했으며, 여전히 인기가 높으며 꽃병의 기능을 넘어서 오브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INTERIO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인가구/ 더 콘란샵에서 볼 수 있는 유명한 디자인의자들은? (1) | 2020.05.31 |
---|---|
디자인 가구 / 바실리 의자, 체스카 의자 (2) | 2020.05.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