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츠커상을 수상한 건축가들의 이야기 3편으로 돌아온 소공녀입니다 :)
오늘 알아볼 인물은 I.M 페이입니다. 여러분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루브르 박물관 피라미드를 건축한 건축가가 누구인지 알고 계셨나요? 바로 오늘 소개해 드릴 인물이 프랑스를 대표하는 루브르 박물관의 피라미드를 건축한 인물입니다. 저는 프랑스에 두 번 다녀왔음에도 불구하고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된 유명한 모나리자 작품을 봤다는 것에만 큰 의미를 둔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유명한 루브르 피라미드를 누가 지었을까 라는 의문을 품었던 적은 건축사 수업을 배우면서 뒤늦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건축사 수업을 들으며 저의 무지함에 반성했던 시절이 있었지요 ㅠㅠ 그래서 오늘 유명한 I.M페이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함께 가보시죠!!!
*2편에도 프리츠커 건축상에 대해 요약해 놓았습니다.
☞프리츠커 건축상 (Pritzker Architecture Prize)이란?
매년 하얏트 재단이 "건축 예술을 통해 재능과 비전, 책임의 뛰어난 결합을 보여주어 사람들과 건축 환경에 일관적이고 중요한 기여를 한 생존한 건축가"에게 수여하는 상입니다. 1979년 제이 프리츠커(Jay A.Pritzker)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현재 세계 최고의 건축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프리커츠 상 수상자 선정과정이 노벨상과 유사하므로 "건축계의 노벨상"으로 불립니다.
세 번째 주인공
I.M 페이 I.M.PEI

- 출생 : 1917년 4월 26일, 중국 광둥 / 사망 : 2019년 5월 15일
- 교육 : 건축 석사, 하버드 대학교, 매사추세츠 주 케임브리지, 1946; 건축학사,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 1940
- 주요 프로젝트 : 쑤저우 박물관, 중국, 2006; 그랑 루브르, 파리, 1993; 모턴 H. 마이어슨 심포니 센터, 달라스, 1989; 중국은행, 홍콩, 1989; 내셔널 갤러리 동관, 워싱턴 D.C., 1978; 국립 대기연구 센터, 콜로라도 주 보울 더, 1967
- 1983년 프리츠커 상 수상
대표작 #1
"그랑 루브르"
Paris, 1993

1984년 프랑스 프랑수아 미테랑 대통령의 의뢰를 받아 미국의 중국계 건축가인 I.M페이에 의해 설계되었습니다. 1988년 3월 4일 프랑수아 미테랑 대통령이 참석한 준공식이 열렸고 1989년 3월 29일 대중들에게 공개되었습니다. 루브르 박물관의 구조물은 전체적으로 유리 조각과 금속 기둥으로 구성되어 있고 높이는 21.6m에 이릅니다. 디자인 역사가인 마크 핌 로드는 I.M 페이의 루브르 피라미드 설계에 대해 "루브르 박물관을 방문하는 사람들을 중앙 출입로에서 광대한 지하 로비로 안내함으로써 다양한 이유로 루브르 박물관을 찾는 사람들의 발걸음을 분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유명한 루브르 피라미드도 건설과정에서 큰 논란이 있었다고 합니다. 마치 이집트의 피라미드를 연상시키는 피라미드는 몇몇 파리 시민들에 의해 격하게 반대되었습니다. 그들은 피라미드는 고대 이집트에서 유래된 죽음의 상징이고 중국계 미국인 건축가인 I.M 페이가 프랑스 파리를 상징하는 건축물을 설계하기에 부적절하다는 점을 들어 반대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몇몇 미술 평론가들도 루브르 박물관에 건립된 장엄한 프랑스의 르네상스 건축물을 조작하는 행동은 신성한 모독이라고 비판하였습니다. 하지만 당시 파리 시장을 역임하고 있던 자크 시라크가 루브르 피라미드 건설 계획을 지지하며 루브르 피라미드는 파리를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되었습니다.
그들이 나에게 이 프로젝트를 의뢰했다는 것은 적지 않은 놀라움이었다. 프랑스 사람들, 특히 파리 시민들이 어떤 사람들인가. 그들은 루브르를 그들의 기념물로 생각한다. 그런 그들이 이런 중요한 프로젝트를 미국인에게 맡기리라고는 나는 예상하지 못했다..... [프랑수아] 미테랑은 건축 학도였다. 그는 나에게 전화를 걸기 전에 많은 조사작업을 했다. 그가 말했다. "당신은 워싱턴의 내셔널 갤러리에서 특별한 일을 했더군요. 당신은 옛 것과 새 것을 융합시켰어요." 매우 흥분했지만, 나는 그 프로젝트를 곧바로 수락하지 않았다. 나는 미테랑에게 수락하기 전에 그 프로젝트에 관해서 연구해 보아야 하니 4개월의 시간을 달라고 말했다. 800년 동안 루브르는 프랑스 사람들에게 기념물이었다. 그 건물은 그들의 역사를 비치는 거울이다....... 그 4개월 동안 나는 공부를 했다. 나는 루브르를 한 달에 한 차례씩 네 차례 방문하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미테랑은 이런 요구를 모두 들어주었다. 건축가는 자기가 무엇을 설계하는지 모르고는 제대로 설계를 할 수 없는 법이다. - 로버트 아이비, 「건축 기록」, 2004.6
나는 루브르의 건축에서 급격 한 변화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이해했다. 루브르가 워낙 강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건물에서 무엇인가가 첨가되는 것들을 사람들의 눈이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바로 이런 이유로 나는 건축 가로서 보다는 조경전문가로서 일하기로 작정했다. 르노트르(앙드레 르 노트르, 1613-1700, 프랑스의 조경전문가)가 누구보다도 더 많이 나에게 영감을 주었다. 유리는 루브르와 하늘을 반사한다. 나는 비록 그것들이 미국인에 의해서 설계되었지만, 분수와 피라미드에 생명을 주는 것은 프랑스의 정신이라고 상상하고 싶었다. 필립 조디 디오 와와 제닛 에덤스 스트롱, 「I.M 페이 작품 전집」, 뉴욕:리졸리, 2008
대표작 #2
"내셔널 갤러리 동관"
워싱턴 D.C. 1978

미국 워싱턴 D.C. 에 위치한 내셔널 갤러리 오브 아트 뮤지엄은 1937년 설립 후, 1941년 개장하였습니다. 갤러리는 고전 미술작품을 전시하는 본관과 네오클래식 양식의 서관 그리고 현대 미술작품을 전시하는 동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동관은 I.M 페이에 의해 1978년 완공되었습니다. 처음에 페이는 내셔널 갤러리 동관을 지어야 할 삼각형 부지가 작업을 까다롭게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대부분의 건물들은 소실점이 2개뿐인 직각의 격자 형태로 설계되었습니다. 3각형 격자 형태는 소실점이 3개가 됩니다. 그는 바로 이런 문제가 그에게 부지의 문제를 강점으로 바꾸도록 가르쳤다고 말합니다.
부지는 삼각형 모양이다. 등변 삼각형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이웃에 최근에 지은 고전적 건물인 자매 건물 서관과 어떻게 마주 서느냐의 문제에 당면하게 되었다. 서관은 우리 건물과 동서, 남북으로 완전 대칭인 부지에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그 건물과 조화를 이루어야 했다. 그래서 축은 옛 건물에서 시작하고 그리고 불규칙한 부지로 이동하면서 거기 알맞은 하나의 삼각형을 만들어야 했고 나머지 부분은 또 다른 삼각형이 되도록 해야 했다. 우리는 그렇게 시작했다. 자매 건물과 축으로 관계를 맺었고 나머지는 또 다른 삼각형이 되었다. - I.M. 페이, 존 투사와의 인터뷰, bbc.co.uk/radio3, 2008.8.18
'건축가들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건축가들의 이야기] #6. 필립 존슨 (1) | 2020.05.27 |
---|---|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건축가들의 이야기] #5. 렌조피아노 (3) | 2020.05.25 |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건축가들의 이야기] #4. 리처드 마이어 (0) | 2020.05.24 |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건축가들의 이야기] #2. 프랭크 O. 게리 (1) | 2020.05.22 |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건축가들의 이야기] #1. 로버트 벤추리 (2) | 2020.05.21 |
댓글